사회와 제도속에서

4월 1일 만우절에 학교에서 실시하는 "선택"과 "집중"을 위한 프로그램 (꿈상자 4회)

아동청소년상담 2014. 3. 27. 10:19

주제 : 도전!!! 퀴즈왕!!!


학습목표 :
    1. 개인의 학습역량을 강화한다.
    2. 소그룹 내에서의 적극적인 상호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3. 선택과 집중의 시간을 경험한다.

활동전 : (10분) 책상배열, 조나누기,
            개인의 역량과 집단의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팀에게 시상이 있음을 소개.
도입 : (15분) 각 그룹의 멘토들과 인사를 나눈다. 인사나눔의 형태는 멘토의 재량에 맡긴다. (다음은 인사나눔의 팁)
            1. 멘토가 허용하는 범주내에서 멘티로 하여금 각자 2개 이내(혹은 그룹당 총10개이내)의 질문할 기회를 주고, 이에 대답한다.
            2. 각 그룹당 10문 10답형식의 질문지를 작성하여, 서로 발표한다.
               (별칭, 별칭이유, 좋아하는 과목, 좋아하는 유명인, 존경하는 인물, 자주 가는 곳, 즐겨보는 TV프로그램,
                갖고 싶은 장점, 가족중에 가장 대화를 많이 하는 사람, 친구중에 취미가 같은 친구이름 소개하기, 어린시절 살았던 동네,
                가장 기억에 남는 명언 등등)
            3. 멘토와 멘티가 친해질 수 있는 방법으로 멘토가 갖고 있는 각자의 재량으로 15분을 함께한다.
전개 : (20분) 최근 신문 스크랩기사 함께 보며 문제 출제하기 - 다음은 진행 순서
            1. 6개이상의 스크랩 기사를 모둠원들에게 나누어 준다.
            2. 모둠원들이 자신이 읽고 싶은 기사를 1개이상 읽도록 한다.
            3. 자신이 읽은 기사중에서 2개의 문제를 출제하도록 한다.
            4. 문제출제 방법을 안내한다. (분야, 문제, 정답, 힌트 3개, 출제자)
            5. 모둠원들이 낸 문제 10개 중에서 5개를 선정한다.
            6. 각 문제에 점수를 매긴다 (10점 단위로 하되 총 100점이 되도록 한다.)
            7. 출제된 문제지를 진행자에게 전달한다.
---------------------------------------------------------쉬는시간---- (문제지 5장을 복사한다)------
도입 (5분) : 1. 진행자는 퀴즈진행방식을 안내한다.
                 2. 출제분야를 발표하고, 각 모둠에서 그 분야의 전문가(?)를 선정한다.
전개 (20분) : 1. 문제의 분야를 발표하여, 각 모둠의 전문가만이 그 문제를 맞출 기회를 부여한다.
                   2. 각 모둠의 전문가가 맞추지 못했을 경우, 힌트를 제공하며, 그래도 맞추는 팀이 없을 때는 멘토가 문제를 맞춘다.
                   3. 문제를 맞춘 팀에게 점수를 부여한다.
                   4. 모둔 문제를 다 푼 뒤,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팀이 승리한다.
마무리 (10분) 각 모둠에서는 팀내 소감을 나누고, 스티커 시상을 한다.
                   예를 들면, 가장 문제를 잘 낸 사람, 가장 어려운 문제를 낸 사람, 가장 문제를 잘 맞춘 사람 등등 
                   활동의 의미를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 활동을 통한 자신의 느낌을 발표하는 사람 등
           (10분) 멘토1-2명, 멘티 1-2명의 소감발표
                    책상정리
----------------------------------------------------------------------------------------------------------
의문이나 질문사항은 카톡문자로 주시면 수정하여, 세부지도안 작성하여, 메일로 보내겠습니다.

특히, 그룹을 운영할 멘토들에게 필요한 내용은 꼭 알려주십시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