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가 자신의 꿈을 갖는 시기에 대해 이해하는 방법 1.
미국의 아동정신분석가이자 세계적인 석학이며, 하버드의대(1935), 예일의대(1936-1939), 버클리대(1942-1950), 피츠버그의대,
하버드대등의 교수였던 Erik H. Erikson(1902-1994)의 심리사회적 이론(Psychosocial theory)에 의하면, 인간의 발달이
심리사회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에릭슨 자신의 성장을 보면 1902년 독일에서 덴마트인 아버지와 유태인 어머니사이에서 출생하였고,
에릭슨이 출생하기전 이혼한 어머니가 소아과의사인 유태인과 재혼하였으며,
몇년 후에야 아버지가 계부인 것을 알았다고 한다(권육상 외 2004).
보잘것 없는 고등학교 성적과 의학을 공부하라는 계부의 조언을 듣지 않고, 정규교육과정을 고등학교로 마친 에릭슨은
이탈리아 전역을 여행하며 시간을 보냈다.
그는 스스로 이 시기를 유예기간이라고 일컬었으며, 방황하던 에릭슨은 25살에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있는
미국인이 경영하는 유치원의 교사로 취직을 하였다.
이 때 지그문트 프로이드가족과 친분을 갖게 되고, 프로이드의 딸 안나 프로이드의 아동연구소에서 Anna Freud 와 August Aichhorn 에게
정신분석 수련을 1933년까지 6년동안 받은 후 미국으로 이주하여 아동정신분석가로 개업하였다.
에릭슨은 자아의 발달이 인격발달의 기본이라고 생각하여, 주로 자아의 성장에 관한 것으로서 자아의 본질은 유전적, 생리적 요인 외에
문화적, 역사적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이 자아를 창조적 자아(Creative ego)라고 한다.
에릭슨은 인간이 일생동안 여러번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게 되며, 그 결과 성격이 발달한다고 하며, 각 발달 단계마다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를 함께 포함시킨다고 하였다.
즉, 에릭슨은 이를 어떻게 극복하고 처리하느냐에 따라 인격이 달라진다고 주장하였으며, 성장과정에서 발생된 갈등이
만족스럽게 해결되는가 혹은 갈등이 지속되거나 불만족스러운 방향으로 해결되는 가에 따라 자아의 긍정적 요소의 발달 혹은
부정적 요소로의 진행등이 이후의 발달단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환경을 강조하였고,
생활상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자아자질 또는 덕성에 관심을 가졌다.
그의 심리사회적 성격형성 이론 8단계의 중심단어를 살펴보았다.
유아기 ( ~ 1.5세)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
초기 아동기 (1.5~4세) : 자율성 대 수치 및 의심 : 의지력
후기 아동기 (4세 ~ 7세) : 주도성 대 죄책감 : 목적의식
학령기 (7세 ~ 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 유능감, 능력감
청소년기 (12세 ~ 18세) : 자아정체성 대 역할 혼란 : 충성심
성인초기 (18세 ~ 45세) : 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성인 중기 (45세 ~ 65세) : 새안성 대 정체감 : 배려
노년기 (65세 ~ ) : 자아통합 대 절망감 : 지혜
청소년이 자신의 꿈을 갖게 되는 시기는 에릭슨의 이론에 의하면 청소년기로서 (12세 ~ 18세) 시기로
자아정체성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성장과정의 갈등이 만족스럽게 해결되었을 때의 이야기이다.
즉, 이 시기에 자신의 꿈에 대해 혹은 미래에 대해, 혼돈스럽거나 불만족 스러울 때는, 그 이전시기의 발달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발달의 과정에서 갈등이 미해결되었다면, 이런 미해결된 혹은 불만족 스럽게 해결된 당시의 갈등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1. 세상은 살만한 가치가 있는 가라는 생각은 초기의 주된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형성된다.
2.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은 스스로 무엇인가를 해도 되는 거구나같은 생각은 자신의 신체에 대한 확신이다.
3. 어떤 행동이나 생각에 대한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실한 믿음은 자신감을 갖게 하고, 어떤 것을 시도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4. 하고자 했던 것이 잘 되었거나, 타인으로부터 지지를 얻게 되었을 때에는 그것을 더욱 잘하려고 하고, 다른 것도 시도해 보려는 의욕이 생기게 된다.
이러한 1,2,3,4단계의 과정들이 원만하게 진행 되었을 때에, 비로서 자신의 꿈과 미래, 비전에 대한 포부를 조금 내비치게 된다.